인쇄 도수

4도 인쇄

인쇄할 때 기본적으로 모든 색을 CMYK 네 가지 색의 조합으로 표현합니다.

별색 인쇄

CMYK 네 가지 색 이외의 컬러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다음 두 가지 경우에 사용합니다.


1 CMYK 혼합색으로 표현할 때 망점의 구성으로 선명하게 원하는 이미지가 표현되지 않을 때 - 사용자 지정 단일색의 100% 인쇄를 원할 때 - 색을 만들어 인쇄합니다.


2CMYK로 표현하기 어려운 금색, 은색, 형광색 등의 표현에 별도의 잉크를 사용하여 인쇄합니다.

6도 인쇄

CMYK 네 가지 색으로만 표현할 수 없는 중간 색이나 확장된 컬러 표현을 위해 CMYK에 두 가지 기본 색을 추가하여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오렌지나 보라색을 추가하여 6도로 인쇄하거나 라이트 사이언, 라이트 마젠타 혹은 라이트 그레이 등의 잉크를 추가하여 인쇄할 수 있습니다. 레드프린팅에서 6도 인쇄를 선택하시면 CMYK에 라이트 사이언, 라이트 마젠타를 추가하여 인쇄합니다. 4도 인쇄물와 6도 인쇄물은 색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고, 연한 단색 및 다양한 컬러가 혼합된 사진 위주의 인쇄물에 더욱 좋은 인쇄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옵셋 인쇄

보통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데이터 확인 조판(인쇄할 종이에 데이터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 CTP 출력(인쇄용 판 제작) 인쇄 후가공 마감

가장 일반적인 대량 인쇄 방법입니다. 먼저 인쇄 데이터를 CMYK 네 가지 기본 컬러로 분리한 후 각각의 금속판으로 원판을 만들어 인쇄기에 설치합니다. 금속 원판에 물과 기름이 반발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잉크를 묻힌 후 다시 블랭킷이란 고무판에 전사하여 마지막으로 종이에 찍는 방식입니다.
잉크를 원판에서 바로 종이에 찍는 방식이 아니라 고무판을 이용한 간접 인쇄 방식이어서 거친 종이 표면에도 비교적 좋은 품질로 인쇄가 됩니다. 별도로 잉크를 조색(색을 섞어 만듬)하여 다양한 별색(금색, 은색, 형광색 등)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뒷묻음(옵셋)

CMYK 잉크가 많이 혼합된 이미지를 인쇄할 경우 종이에 따라 뒷묻음이라고 부르는 앞면에 찍힌 잉크가 다음 장에 묻어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이마다 잉크 흡수율이나 건조 속도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세한 파우더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파우더를 많이 사용한 인쇄물은 라미네이팅이나 기타 후가공을 거칠 때 품질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진하고 넓은 면의 인쇄는 일반 옵셋이 아닌 UV 옵셋 인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UV 옵셋 인쇄

옵셋 인쇄와 유사한 원리로 인쇄하지만 자외선을 쬐면 바로 건조되는 특수 잉크를 사용하여 종이 표면에 인쇄 즉시 자외선으로 건조하여 인쇄 품질 및 가공성을 높인 인쇄 방법입니다. 종이뿐 아니라 PET, PP 등 다양한 재질에 인쇄가 가능하고 인쇄 즉시 다음 후가공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명 잉크를 이용한 다양한 표현도 인쇄와 동시에 가능합니다. 일반 옵셋 인쇄에 비해 인쇄비가 높습니다. 디지털 인쇄

디지털 인쇄

옵셋 인쇄가 디지털 데이터를 물리적인 인쇄판으로 만들어 인쇄하는 방식이라면, 디지털 인쇄는 디지털 데이터를 물리적인 중간 매체 없이 인쇄 장비로 보내 즉시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필요한 수량만큼 인쇄할 수 있어 적은 수량을 생산하기에 경제적입니다. 특히, 서로 다른 데이터로 개인화된 인쇄물을 제작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장비의 고도화로 옵셋 인쇄 품질에 가깝게 인쇄가 가능하며, 친환경 잉크를 사용해 보다 안전한 인쇄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단, 대량 인쇄 기준 개별 인쇄 단가가 높고, 앞뒤 핀 정밀도나 금색, 은색과 같은 별색 표현이 불가능한 한계가 있습니다.

HP 인디고

이스라엘에서 개발된 인쇄 장비를 의미하며, 옵셋 인쇄 원리를 전자 잉크로 구현한 디지털 방식으로 인쇄가 가능하도록 만든 장비입니다. 현존하는 디지털 인쇄기 중에 품질과 생산성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CMYK 뿐만 아니라 화이트 별색 포함 총 7색으로 한 번에 인쇄가 가능합니다.

토너(레이저)

기존 토너(잉크 가루) 레이저 프린팅 기술을 고도화하여 옵셋과 유사한 품질로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디지털 인쇄 방식에 비해 저렴하고 다양한 종이에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장비에서는 투명 토너나 화이트 토너도 인쇄가 가능합니다.

잉크젯

기존 잉크젯 프린팅 기술을 고도화하여 옵셋과 유사한 품질로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방식에 비해 고른 품질의 컬러 인쇄가 가능하나, 인쇄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고 용지의 특성을 많이 탑니다. 인쇄면에 따라 잉크 분사량을 조절하여 인쇄할 수 있어 잉크 사용량의 자유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상업인쇄에서는 롤투롤 방식의 인쇄 방식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